목원대학교 소재디자인공학과

재료과학과 디자인공학의 융합 The Best Mokwon University 글로벌리더육성 목원대학교

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인증



  • 공학교육인증 소개
  • 교육목표
  • 학습성과

공학교육인증 소개


미국은 1932년 공학교육인증기관 ABET(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를 설립하여 공학교육인증을 통한 미국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개선과 발전을 도모하였다. 그 결과 미국은 최고 수준의 공과대학들을 보유하게 되었고 교육기관, 산업체, 연구기관 등에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폭넓게 수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미국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성공은 세계적 파급효과를 가져왔다.

4년제 공학교육의 국제인증협의체인 W.A.(Washington Accord)는 현재 8개 정회원국 (미국,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아일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홍콩)과 4개 준회원국(독일,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이 참가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가 W.A.가입을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세계 각국의 W.A. 가입 노력은 WTO에 다른 인력시장 개방에서 회원국 간의 학력과 대우를 보장하는 효과를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은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탁월한 능력을 가진 졸업생을 배출하고 공학교육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1999년 8월 30일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기술학회, 교육부, 산업자원부, 전국공과대학장협의회, 산업체, 공학관련 전문학회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정책, 절차, 기준 등을 정하고 이를 시행함을 말한다.

공학교육 교과과정에 대한 폭넓은 진단 및 평가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공과대학들의 교육프로그램 수립과 개선을 위해 협조하고, 공학 및 공학 관련 직업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능력개발을 도움으로써, 공학교육 전반에 걸쳐 내실 있는 발전을 이루고, 장차 지식 산업사회에서 주도적인 기여를 할 실력 있고 창의력 있는 엔지니어들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ABEEK은 공과대학의 구체적인 교과내용 충실도를 진단 및 평가하고 교육내용을 제공할 수 있는 강의실, 실험실, 설계실 등 시설의 구비 여부, 교수 및 조교의 확보여부, 재정적인 건실성 여부, 행정직원보조의 충실도 등을 함께 점검한다.

우리나라는 W.A. 가입 추진과 함께 1999년 공학교육의 질적 향상과 실용적 인재의 양성을 위해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를 설립하였다.

ABEEK는 순수 민간기구로서 공과대학 교육의 자율성과 평가의 독립성을 유지한다는 기본원칙을 갖고 있다. 또한 공학 및 기술관련 단체와 연합하여 균형적인 참여와 개방적인 접근을 이끌어내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2001년 2개 대학 11개 프로그램의 인증평가를 시작으로 2013년까지 현재 15개 대학의 90개 프로그램의 인증평가가 진행 중에 있다. 공학교육 인증제도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기존 교과 과정은 자율적 개선과정이 미흡하여 국제기준과 산업체,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합되는 인재 양성에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현장에 곧바로 투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인재를 양성하는 형태의 공학교육모델,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모델을 탄생시켰다.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모델은 국가, 사회, 기업, 졸업생이 요구하는 사항을 교과과정에 도입하여 장·단기 세부적 교육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전체적으로 3단계 과정으로 구성되어있는 이 모델은 평가과정과 개선과정을 1년 단위로 운영하며, 목표확립과정을 포함한 개선은 3~5년을 주기로 운영한다.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모델은 운영에 따라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현장에 바로 투입될 준비가 되었음을 보장한다. 그리고 해당 교육기관이 인증기준에 부합되었는지의 여부를 식별하여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시킨다. 또한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인력을 배출하게 된다.

“순환적 자율 개선형 교육모델”은 구성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성과 및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이를 시행한 연후에 그 결과를 분석평가(evaluation)하여 작게는 교과과정의 반영으로 개선하고, 크게는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한 연후에 교육목표를 개선하는 과정을 말하며, 분석평가(evaluation)한 결과가 피드백 되어 프로그램의 각 요소, 과정 및 절차들을 개선 발전시키는 것을 중요한 결과물로 보여줄 것이다

교과과정을 개선하는 작은 loop는 주기를 1년 단위로 시행하며, 교육목표를 개선하는 큰 loop는 주기를 3년 단위로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또한 학습 성과의 전체적인 평가 주기 역시 3년을 평가의 기본 단위화 하였다.